*본 이벤트는 기업의 IT관련 담당자분들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,주부 및 개인메일로 참여시 이벤트에서 제외 될 수 있습니다.
IDC가 2023년 4월에 발표한, 아시아 태평양 지역 554명의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지속가능성이 매우 중요한 의제이며 앞으로도 아낌없이 투자하면서 지속가능성 달성에 집중할 것이라고 한 응답자가 무려 93%입니다. 한국의 I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좁혀보면 그 수치는 96%까지 올라갈 정도로 지속가능성은 앞으로 점점 더 주목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.
그런데,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 자체에 대한 개념이 확 와닿지는 않는것 같습니다. 지속가능성은 영어로 Sustainability라고 하는데요. 위키피이아에 따르면 '현재는 물론 불확실한 미래에도 사람과 환경에 모두 최선을 주는 것'이라고 하는데, 쉽게 말하면 특정한 과정이나 상태를 쭉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. 그럼 기업 입장에서의 지속가능성은?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봐야겠죠.
그렇다면 IT 인프라 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은 어떤 의미일까요? 기업의 지속가능성, 장기존속을 달성하기 위해 IT 인프라가 어떤식으로 발전해야 하며, 그 과정에서 CIO의 역할은 무엇일까요? 이번 콘텐츠에서는 이 지속가능성이라는 개념을 기업과 IT 인프라, 그 중에서도 데이터를 관리하는 스토리지 측면에서 자세히 다뤄보고자 합니다. 주요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.